현대 사회에서 이메일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네이버나 다음, 지메일 등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각 기능이 조금씩 달라 용도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중 지메일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메일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메일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 지메일 쓰는 이유인 각 주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메일의 탄생배경과 지메일 쓰는 이유
지메일은 구글에서 2004년 만우절 날 많은 사람의 주의를 끌며 이메일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당시에는 보편적으로 2MB~4MB 정도의 적은 용량의 메일 서비스가 대다수였습니다. 이는 이메일을 보내며 첨부 파일을 보내거나 자료를 보내는데 큰 제약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구글은 무려 1GB의 무료 저장 공간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그동안 이메일의 제약을 극복하고 현재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메일은 지속적으로 기능과 용량이 업데이트되면서 현재는 15GB의 무료 저장 공간과 검색 기능, 보안 기능, 필터링, 라벨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1. 검색 기능
구글 하면 뛰어난 검색 기능이 떠오르는데요, 이 검색 엔진 기술을 지메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일 상단에 있는 검색 기능으로 메일 제목이나 내용, 파일,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받은 날짜 등 특정 조건으로 키워드를 검색하여 원하는 메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지메일 검색 기능은 여러모로 도움이 되고 자주 사용하는 효율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2. 스팸 필터링
이메일을 쓰다 보면 적지 않게 스팸 메일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메일 노출 빈도수의 차이도 있겠지만 확실히 구글이 스팸 메일이 덜 오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구글은 스팸 필터링 기능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하루 5천개 이상 메일을 보내게 되면 스팸으로 간주하는데 일반 기업에서도 스팸 아님을 증명하려면 메일 주소와 IP를 증명하거나 추가 인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수신자가 간단히 주소를 차단하는 방법도 있으며 구글은 지속해서 스팸 메일을 차단 하기 위한 기능이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3. 구글 서비스와 다양한 연동 기능
지메일 계정을 만들면 같은 계정으로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 유튜브, 캘린더, 구글 문서, 포토 구글 드라이브 등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구글 계정으로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을 지메일과 연동하여 다양하게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메일을 보내거나 메일로 받은 자료를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는 이메일을 보내거나 받을 때 일정을 관리 할 수 있으며, 구글킵은 이메일의 내용이나 메모해야 할 내용을 빠르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4. 보기 편한 스레드 형식
지메일에서는 한사람과 주고받은 메일을 대화 형식으로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이메일은 개별적으로 메일을 확인해야 하지만 스레드 형식은 주고받은 내용을 한 번에 파악하기 좋습니다.
5. 라벨과 필터 기능
지메일 라벨과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메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라벨과 필터 기능으로 메일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메일을 폴더 정리하듯 나눠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메일에도 라벨을 여러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설정해두면 받은 메일도 자동으로 라벨을 지정할 수 있어서 메일 정리가 한결 깔끔해집니다.
라벨 만들기
- Gmail의 왼쪽 사이드 바에서 ‘더 보기’를 클릭한 후 ‘라벨’을 선택합니다.\
-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새 라벨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 원하는 라벨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벨 적용하기
- 이메일 목록에서 라벨을 적용할 이메일을 선택합니다.
- 위쪽 메뉴에서 ‘라벨’ 아이콘을 클릭하고 원하는 라벨을 선택합니다.
- 이메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라벨에 직접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6. 메일 주소로 상대방과 채팅
메신저 설치 필요 없이 메일 주소로 지메일 웹에서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채팅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이메일 작성 중에도 채팅이 가능하며, 그룹과의 대화 뿐만 아니라 파일 공유도 가능합니다. 대화한 내용은 채팅함에 저장되어 이전에 한 대화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화 상대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어도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상대방이 온라인 상태가 되면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이 기능은 실시간으로 빠르게 소통 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위와 같이 주요 지메일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많다는 점이 지메일 쓰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이메일의 자동화와 효율성이 더욱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메일 자동화를 위해 이메일 라벨과 필터 기능으로 자동 분류하고 자동 전달 할 수 있는 포워딩 사용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