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앱은 중고 물건을 거래할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앱인데요, 당근마켓이 수년간 활성화되면서 필자도 여러 가지 거래를 통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당근에서 스토리 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 초반이라 진입장벽이 낮은 듯한데요, 이런 건 무조건 시행 초반에 시도해 보는 것이 답인 것 같습니다. 인스타, 블로그에서 이루지 못한 인플루언서의 길을 당근마켓에서 이루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스토리 기능과 인플루언서
많은 분들이 당근 거래는 익숙하지만 23년 말에 런칭한 당근 스토리 기능은 생소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당근 스토리는 1분 내의 짧은 영상으로 사진과 글로는 전달하기 힘든 부분을 생생한 영상으로 소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치 인스타 릴스나 유튜브 숏츠같은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역 업체 사장님들이나 동네 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근 인플루언서란?
당근 인플루언서는 당근 스토리에 지역별 업체들을 영상으로 리뷰하거나 소식을 전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해당 가게 주변의 이웃들에게 할인이나 혜택, 리뷰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당근마켓 인플루언서 혜택
여러 가지 보상 혜택 중 가장 첫 번째는 당근마켓 프로필 옆에 닉네임과 인플루언서라는 배지가 부여됩니다. 뭔가 훈장 같은 느낌일까요? 요즘 디지털 시대에서 가장 촉망 받는 직업인 인플루언서의 타이틀을 얻을 수 있어서 자존감 형성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두 번째 혜택은 영상 업로드 당 1000원의 당근머니를 지급 받습니다. 이게 가장 핵심인데요, 겨우 1000원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 혜택이 바로 무제한이라는 것입니다. 단, 광고나 협찬을 받은 업체는 제외됩니다. 보통 우리는 하루에도 한 군데 이상의 업체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왕 이용하는 거라면 당근 인플루언서가 되어 소비하면서 보상도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월 둘째 주에 이전 한 달 보상이 일괄 지급된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머니를 받으려면 당근페이에 가입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미가입으로 받지 못한 보상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혜택은 당근 스토리 인플루언서가 올린 영상은 내부 알고리즘에 의해 이웃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근 사용자들이 올리는 스토리 영상보다 인플루언서가 올린 영상이 많은 조회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혜택은 당근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운영하고 있는 개인 SNS의 링크를 등록해 홍보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등 여러가지 SNS수단으로 자신만의 브랜드와 콘텐츠를 홍보하는데요,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당근마켓 스토리 기능이 활성화가 된다면 SNS 홍보 수단으로 당근에서도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섯번째 혜택은 조회수등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 할 예정이라고합니다. 아주 솔깃한 부분인데요, 예정된 사항이라 아직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타 SNS의 특성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된 영상에 보상을 더 준다고 하니 조금 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입니다.
이외에도 서비스가 시행 초반이라 상호보완 되며, 추가적인 혜택이 더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당근마켓 인플루언서 신청방법
아쉽게도 당근 인플루언서는 누구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청하고 선정이 되야 하는데요 그래도 시행 초기 단계이다 보니 진입장벽은 크게 높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5월 초에 당근 스토리 인플루언서를 1차 모집했었고 현재 2차 모집 중입니다. 일주일간 모집하고 차주 월요일에 선정합니다.
- 모집 기간 : 5월 27일(월) ~ 6월 2일(일)
- 신청발표 : 6월 3일 (일)
- 신청링크: https://daangn.onelink.me/oWdR/6bufmt05
-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3가지 항목을 적어주고 제출하기를 눌러줍니다.
참고사항으로는 아직 시행 초반이라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강남, 서초, 송파 지역으로 동네 설정을 해야 스토리를 올릴 수 있으며 앞으로 점차 지역을 확대해 갈 예정이라고 합니다.